페이지 정보

본문
제안자
송*혜님
제안제목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분류
친화적 환경조성
제안이유
현재 문제집 폐기물 증가에 따른 환경 문제, 교육 자료 접근성의 불균형, 청소년 공동체 활동 위축 등 복합적인 사회 문제에 직면하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 활동을 통한 환경 보호, 교육 나눔 및 건강한 청소년 문화 조성의 정책적 실현이 필요합니다.
내용
헌 문제집 물물교환 장터 운영 제안 발표문
프로젝트 제목: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제목의 의미:
이 제목은 저희 프로젝트의 핵심 가치와 비전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 '회귀하는 배움' 이라는 표현은 버려지거나 방치될 뻔했던 문제집 속 지식과 학습의 기회가 필요한 다른 청소년에게 다시 돌아가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찾아 순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식이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활용되며 그 생명력을 이어간다는 '회기적'인 배움의 특성을 강조합니다.
- '순환하는 지구' 는 헌 문제집을 단순히 버리는 대신 재사용하고 나누는 행위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의 낭비를 줄여,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실천적 가치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 주체가 바로 청소년이며, 단순한 물물교환을 넘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환경 보호에 참여하고, 교류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청소년 공동체 문화와 건전한 모임을 형성해 나가는 지향점을 담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이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청소년의 이름으로 이 자리에 선 송지혜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 청소년들이 직면한 작은 현실에서 출발하여, 환경 보호와 교육 나눔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고, 나아가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모든 비전을 담아 저희 프로젝트의 이름을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로 명명하고자 합니다.
1. 폐기되는 문제집, 그리고 우리 지구의 작은 비명
혹시 여러분의 집에는 '방치된' 문제집이 몇 권이나 되나요? 학년이 바뀌면서 더 이상 필요 없게 된 문제집, 의욕적으로 샀지만 막상 난이도가 맞지 않아 1장도 제대로 풀지 못한 문제집, 또는 동생에게 물려주려고 남겨두었지만 결국 사용되지 못하고 방치되는 문제집 이러한 경험들은 아마 저뿐만 아니라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입니다.
저의 경우만 해도 그렇습니다. 새로운 학년이 될 때마다 잔뜩 기대하며 문제집을 구매했지만, 채 한 학기도 다 마치기 전에 학년이 바뀌어 더는 쓸모없어진 문제집이 수두룩합니다. 또 어떤 문제집은 제 수준에 맞지 않아서 1~2장 풀고는 그냥 덮어두었습니다. 심지어 동생에게 물려주겠다고 아껴두었던 문제집도 막상 동생은 다른 문제집을 선택하면서 고스란히 책장에 방치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이렇게 '방치'되다가 결국 버려지는 문제집의 양은 상상 이상입니다. 매년 수많은 나무들이 잘려나가 종이가 되고, 이 종이로 만들어진 문제집이 잠깐의 학습 후 쉽게 버려진다는 것은 분명 큰 자원 낭비이자 우리 지구에 대한 부담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자원 순환은 환경 오염은 물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2. 문제집에 '새 생명'을 불어넣다: '청소년 학습 교재 나눔' 프로젝트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저는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헌 문제집을 교환하는 것을 넘어, 자원 순환과 환경 보호라는 중요한 가치를 실천하고, 동시에 교육 기회의 나눔을 통해 공동체를 튼튼히 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문화와 모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3. 왜 이 프로젝트가 필요한가요?
저희가 이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 첫째, 환경을 위한 자원 순환의 실천입니다.
우리 손으로 버려지는 문제집을 재활용함으로써, 낭비되는 종이 자원을 절약하고 새로운 종이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집을 물물교환하는 것은 곧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자원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나가는 작은 실천이자 환경 보호를 위한 우리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노력입니다.
- 둘째, 교육 불평등 해소와 학습 기회의 확대입니다.
새로운 문제집을 구매하는 비용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헌 문제집 물물교환을 통해 누구나 부담 없이 양질의 학습 자료를 얻을 수 있다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습 자료 접근이 제한되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필요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재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진정한 교육 기회의 평등에 기여할 것입니다.
- 셋째, 청소년 주도의 새로운 문화 형성 및 공동체 강화입니다.
이 장터는 단순히 물건을 주고받는 공간을 넘어섭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나 문제집을 교환하며 정보를 나누고, 함께 장터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소통하며, 건강한 모임을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헌 문제집 물물교환'이라는 활동 자체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원 순환의 가치를 담은 하나의 고유한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스마트폰 화면을 벗어나 얼굴을 맞대고 서로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을 제공하며, 학교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건전한 청소년 공동체를 강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4.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요?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저희는 이 '헌 문제집 물물교환 장터'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 대상: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 교환 방식:
- 정기적인 오프라인 장터 운영: 학기 중 또는 방학 중 특정 기간을 정하여 학교 내 공간(운동장, 체육관 등), 지역 청소년 센터 또는 각 지역의 청소년문화의집과 같은 공공시설에서 장터를 개최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나 물품을 확인하고 교환하며, 나아가 학습 정보나 고민을 나누는 자연스러운 만남의 장을 마련합니다.
- 참여 및 관리:
- 학생들은 상태가 양호한 헌 문제집을 가져와 기부하고, 필요한 문제집으로 교환하거나 소정의 '교환권'을 받게 됩니다.
- 기부된 문제집은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학년별, 과목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진열합니다. (오염이나 훼손이 심한 문제집은 배제 기준을 마련합니다.)
- 운영 주체: 이 모든 과정은 우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합니다. 학생회, 환경 동아리, 학습 봉사 동아리 등 청소년 자치 조직이 주축이 되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주도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책임감을 키울 것입니다.
5. 이 프로젝트의 기대 효과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합니다.
- 가장 중요하게는, 환경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폐기되는 문제집의 양을 줄여 자원 낭비를 막고, 쓰레기 감소와 탄소 배출 저감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것입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모든 청소년에게 학습 기회를 확대할 것입니다.
-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게 됩니다.
- 나아가 이 장터가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교류와 만남의 장을 제공하며 건전한 모임 문화를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과 배려 문화를 함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마무리하며: 함께 만드는 푸른 미래, 나누는 배움, 더불어 성장하는 우리
사랑하는 우리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자, 이 땅의 진정한 주인입니다. 오늘 제가 드린 제안은 단지 문제집을 바꾸는 단순한 행위를 넘어, 우리가 사는 지구를 보호하고,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 청소년들 스스로가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새로운 문화와 소통의 장을 창조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부디 저희 청소년들의 작은 실천과 큰 꿈에 귀 기울여 주시고,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소중한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희의 제안이 더욱 푸른 미래를 위한 교육 자원 순환의 아름다운 모델이자,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로젝트 제목: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제목의 의미:
이 제목은 저희 프로젝트의 핵심 가치와 비전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 '회귀하는 배움' 이라는 표현은 버려지거나 방치될 뻔했던 문제집 속 지식과 학습의 기회가 필요한 다른 청소년에게 다시 돌아가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찾아 순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식이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활용되며 그 생명력을 이어간다는 '회기적'인 배움의 특성을 강조합니다.
- '순환하는 지구' 는 헌 문제집을 단순히 버리는 대신 재사용하고 나누는 행위를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의 낭비를 줄여,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실천적 가치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 주체가 바로 청소년이며, 단순한 물물교환을 넘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환경 보호에 참여하고, 교류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청소년 공동체 문화와 건전한 모임을 형성해 나가는 지향점을 담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이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청소년의 이름으로 이 자리에 선 송지혜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 청소년들이 직면한 작은 현실에서 출발하여, 환경 보호와 교육 나눔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고, 나아가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모든 비전을 담아 저희 프로젝트의 이름을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로 명명하고자 합니다.
1. 폐기되는 문제집, 그리고 우리 지구의 작은 비명
혹시 여러분의 집에는 '방치된' 문제집이 몇 권이나 되나요? 학년이 바뀌면서 더 이상 필요 없게 된 문제집, 의욕적으로 샀지만 막상 난이도가 맞지 않아 1장도 제대로 풀지 못한 문제집, 또는 동생에게 물려주려고 남겨두었지만 결국 사용되지 못하고 방치되는 문제집 이러한 경험들은 아마 저뿐만 아니라 여기 계신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입니다.
저의 경우만 해도 그렇습니다. 새로운 학년이 될 때마다 잔뜩 기대하며 문제집을 구매했지만, 채 한 학기도 다 마치기 전에 학년이 바뀌어 더는 쓸모없어진 문제집이 수두룩합니다. 또 어떤 문제집은 제 수준에 맞지 않아서 1~2장 풀고는 그냥 덮어두었습니다. 심지어 동생에게 물려주겠다고 아껴두었던 문제집도 막상 동생은 다른 문제집을 선택하면서 고스란히 책장에 방치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이렇게 '방치'되다가 결국 버려지는 문제집의 양은 상상 이상입니다. 매년 수많은 나무들이 잘려나가 종이가 되고, 이 종이로 만들어진 문제집이 잠깐의 학습 후 쉽게 버려진다는 것은 분명 큰 자원 낭비이자 우리 지구에 대한 부담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자원 순환은 환경 오염은 물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2. 문제집에 '새 생명'을 불어넣다: '청소년 학습 교재 나눔' 프로젝트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저는 "회귀하는 배움, 순환하는 지구: 청소년 주도 헌 문제집 나눔으로 만드는 새로운 문화" 프로젝트를 제안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헌 문제집을 교환하는 것을 넘어, 자원 순환과 환경 보호라는 중요한 가치를 실천하고, 동시에 교육 기회의 나눔을 통해 공동체를 튼튼히 하며, 궁극적으로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문화와 모임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3. 왜 이 프로젝트가 필요한가요?
저희가 이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 첫째, 환경을 위한 자원 순환의 실천입니다.
우리 손으로 버려지는 문제집을 재활용함으로써, 낭비되는 종이 자원을 절약하고 새로운 종이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며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집을 물물교환하는 것은 곧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자원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나가는 작은 실천이자 환경 보호를 위한 우리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노력입니다.
- 둘째, 교육 불평등 해소와 학습 기회의 확대입니다.
새로운 문제집을 구매하는 비용은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헌 문제집 물물교환을 통해 누구나 부담 없이 양질의 학습 자료를 얻을 수 있다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습 자료 접근이 제한되는 학생들이 줄어들고, 필요한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재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진정한 교육 기회의 평등에 기여할 것입니다.
- 셋째, 청소년 주도의 새로운 문화 형성 및 공동체 강화입니다.
이 장터는 단순히 물건을 주고받는 공간을 넘어섭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나 문제집을 교환하며 정보를 나누고, 함께 장터를 준비하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소통하며, 건강한 모임을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헌 문제집 물물교환'이라는 활동 자체가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원 순환의 가치를 담은 하나의 고유한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스마트폰 화면을 벗어나 얼굴을 맞대고 서로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을 제공하며, 학교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건전한 청소년 공동체를 강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입니다.
4.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요? (사업 내용 및 추진 방법)
저희는 이 '헌 문제집 물물교환 장터'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 대상: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 교환 방식:
- 정기적인 오프라인 장터 운영: 학기 중 또는 방학 중 특정 기간을 정하여 학교 내 공간(운동장, 체육관 등), 지역 청소년 센터 또는 각 지역의 청소년문화의집과 같은 공공시설에서 장터를 개최합니다. 학생들이 직접 만나 물품을 확인하고 교환하며, 나아가 학습 정보나 고민을 나누는 자연스러운 만남의 장을 마련합니다.
- 참여 및 관리:
- 학생들은 상태가 양호한 헌 문제집을 가져와 기부하고, 필요한 문제집으로 교환하거나 소정의 '교환권'을 받게 됩니다.
- 기부된 문제집은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학년별, 과목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진열합니다. (오염이나 훼손이 심한 문제집은 배제 기준을 마련합니다.)
- 운영 주체: 이 모든 과정은 우리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합니다. 학생회, 환경 동아리, 학습 봉사 동아리 등 청소년 자치 조직이 주축이 되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주도적인 역량을 강화하고 책임감을 키울 것입니다.
5. 이 프로젝트의 기대 효과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합니다.
- 가장 중요하게는, 환경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폐기되는 문제집의 양을 줄여 자원 낭비를 막고, 쓰레기 감소와 탄소 배출 저감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것입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모든 청소년에게 학습 기회를 확대할 것입니다.
-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게 됩니다.
- 나아가 이 장터가 청소년들만의 새로운 교류와 만남의 장을 제공하며 건전한 모임 문화를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과 배려 문화를 함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능동적인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마무리하며: 함께 만드는 푸른 미래, 나누는 배움, 더불어 성장하는 우리
사랑하는 우리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이자, 이 땅의 진정한 주인입니다. 오늘 제가 드린 제안은 단지 문제집을 바꾸는 단순한 행위를 넘어, 우리가 사는 지구를 보호하고,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의미 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 청소년들 스스로가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새로운 문화와 소통의 장을 창조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부디 저희 청소년들의 작은 실천과 큰 꿈에 귀 기울여 주시고,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소중한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희의 제안이 더욱 푸른 미래를 위한 교육 자원 순환의 아름다운 모델이자,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를 간곡히 요청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대효과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합니다. - 가장 중요하게는, 환경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폐기되는 문제집의 양을 줄여 자원 낭비를 막고, 쓰레기 감소와 탄소 배출 저감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할 것입니다. -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모든 청소년에게 학습 기회를 확대할 것입니다. -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을 높이고,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게 됩
공감0
공감합니다.
현재 0명이 제안에 공감중입니다.
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
로그인 후 같이 공감해주세요.
- 다음글길거리 간접흡연을 막기 위해 흡연부스를 설치해 주세요! 25.07.1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